leejeonghwan.com

페도라 코어 4 설치.

우리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를 쓰는 것은 윈도우즈 이외의 다른 운영체제를 심각하게 고민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윈도우즈가 편하고 좋아서라기 보다는 모든 사람들이 윈도우즈를 쓰기 때문에 누구라도 윈도우즈를 쓰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건 모든 사람들이 폴로 셔츠를 입고 나이키 운동화를 신고 하루 세끼 맥도널드 햄버거만 먹는 것처럼 이상한 일이다. 이 엄청난 독점을 우리는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리눅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독점을 벗어나는 최선의 대안이다. 그래서 시험삼아 페도라 코어 4를 설치해보기로 했다. CD 5장 분량인데 페도라 홈페이지나 미러링 사이트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시스템 마다 다르겠지만 설치하는데 꼬박 3시간 정도 걸렸다. 리눅스로도 윈도우즈에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인터넷 뱅킹이 안 되고 한글(HWP) 문서를 읽을 수 없는 것만 빼면 딱히 불편할 이유가 전혀 없다.

게다가 반갑게도 모질라 파이어폭스가 기본으로 깔려있다. 인터넷 서핑과 워드만 쓴다면 리눅스만으로도 충분하다.

외장하드에 리눅스를 깔아보려 했으나 마운트가 안 돼서 실패. 리눅스를 노트북에 깔고 외장하드에 윈도우즈를 새로 깔아보려 했으나 윈도우즈 역시 실패. 외장하드를 떼서 노트북에 바로 연결하고서야 겨우 리눅스 설치 성공. 결국 윈도우즈나 리눅스,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하거나 필요할 때마다 하드디스크를 갈아끼우는 수밖에 없을 듯.

참고 : 페도라 코어 4 다운로드. (래드햇)

.

www.leejeonghwan.com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