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eonghwan.com

무버블타입 3.2판 설치하기.

이정환닷컴은 무버블타입이라는 툴로 만들어져 있다. 처음 블로그를 만들었던 때가 2004년 2월, 그 뒤 몇차례 판 올림을 하기는 했지만, 디자인은 처음 그대로다. 이번 주말에는 모처럼 3.2버전으로 다시 판 올림을 했다. 크게 달라진 건 없지만 이번 판 올림을 계기로 몇가지 변화를 시도할 계획이다.

참고 : 무버블타입 3.2판 내려받기. (식스어파트)

요즘은 무버블타입을 쓰는 사람이 거의 없는 것 같지만 써본 사람들은 그 매력을 안다. 유료 판과 무료 판이 따로 있는데 무료 판을 써도 불편할 게 없다. 간단히 설치방법을 설명한다. (3.2판이 나오면서 달라진 부분도 많고 내가 처음 설치할 때 참고했던 사이트는 접속이 안 되는 곳이 많다. 설치하다가 안 되는 사람들은 댓글이나 메일로 문의해 주시라.)

설치 방법은 굉장히 쉽다. 먼저 CGI를 지원하는 최소 50메가 정도의 호스팅 계정이 있어야 한다.

1. 무버블타입 홈페이지에 가서 최신 판을 내려받는다. 윈도우즈 사용자라면 ZIP판을 받으면 된다.

2. 압축을 풀고 FTP 프로그램으로 디렉토리를 통째로 서버에 올린다. FTP 프로그램 정도는 쓸줄 알아야 이야기가 통하겠다. 디렉토리는 마음대로 바꿔도 좋다. 이정환닷컴의 경우는 ‘media’.

3. 루트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의 접근 권한을 755로 설정해준다.

4. ‘mt-config.cgi’를 메모장으로 열어 고쳐준다. (옛날 판에는 ‘mt.cgi’였는데 바뀌었다.) #로 시작되는 줄은 주석이다. 모두 지워버려도 된다.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10줄 밖에 안 되고 그 가운데 3줄만 고쳐주면 된다.

– 먼저 ‘CGIPath’로 시작되는 부분을 찾아 무버블타입이 설치될 디렉토리의 경로를 적어준다. 이정환닷컴의 경우는 https://leejeonghwan.com/media/.
– ‘DataSource’로 시작되는 부분을 찾아 데이터베이스가 저장될 디렉토리의 상대경로를 적어준다. 상대경로는 텔넷으로 접속해서 ‘pwd’ 명령어를 치면 알 수 있다. 호스팅하는 곳에 물어보면 알려준다. ‘db’라는 디렉토리를 미리 만들어 둘 것. 이정환닷컴의 경우는 /home/hosting_users/wilhelm/www/media/db.
– ‘PublishCharset’로 시작되는 부분을 찾아 사용할 언어를 지정해준다. 한글의 경우 ‘euc-kr’이나 ‘utf-8’이라고 적어주면 된다. 이정환닷컴은 ‘euc-kr’.
– 저장해서 올린다.

5. ‘mt.cgi’를 실행시킨다. (옛날 판에서는 ‘mt-load.cgi’를 실행시켜야 했는데 필요없게 됐다.) 나머지는 다 알아서 해준다.

6. 처음 아이디는 ‘Melody’, 비밀번호는 ‘Nelson’이다. 치고 들어가서 사용자 설정에서 이름과 아이디, 비밀번호를 바꿔준다. 로그아웃한 다음 바꾼 아이디로 다시 로그인한다.

7. 로그인해서 들어가면 웹로그가 하나 준비돼 있다. 클릭하고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이름을 마음대로 바꿔준다. 대충 기본값으로 둬도 된다.

8. ‘Default Post Status’를 ‘Draft’에서 ‘Post’로 바꿔줄 것. 이거 중요하다. 저장 방식도 마음대로 바꿔준다.

9. ‘New Entry’에 가서 새로운 포스트를 만들어 본다. 저장하고 빠져 나온다. 모두 끝났다. 이제 ‘index.html’ 파일을 실행시켜보자. 블로그가 완성됐다.

10. 필요에 따라 템플리트를 고쳐준다.

옛날 판 사용자라면 업그레이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압축을 푼 다음 업로드하되, 모든 파일을 덮어쓰기 한다.

2. 루트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의 접근 권한을 755로 설정해준다.

3. ‘mt-upgrade.cgi’를 실행시킨다.

깔끔하게 하고 싶으면 기존의 디렉토리 이름을 바꿔주고 완전히 새로 설치한 다음 데이터베이스 파일만 옮겨와도 된다. 이 경우에도 ‘mt-upgrade.cgi’를 실행시키는 걸 잊지 말 것. 그래야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3.2판에 맞게 된다. 몇차례 시행착오를 거친 끝에 깨달은 결과다.

.

www.leejeonghwan.com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