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구글이 단종시킨 비운의 하드웨어, 크롬캐스트 오디오.

Written by leejeonghwan

April 11, 2022

중고로 보이면 무조건 질러야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 35달러짜리 제품이 요즘 중고가가 10만 원을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기능 가운데 하나가 크롬캐스트 오디오가 광(optical) 출력을 지원한다는 것. 그러니까 3.5mm 구멍으로 아날로그 출력과 디지털 출력(mini-toslink)을 동시에 지원한다는 이야기죠. 같은 구멍에 아날로그 케이블을 꽂으면 아날로그 출력이, 디지털 케이블을 꽂으면 디지털 출력이 나오는 거죠. (두 번째 사진이 디지털 광 케이블. 흔히 각대원이라고 부르는 케이블입니다.)

애플도 과거(2015년 이전) 맥북과 맥미니 등 일부 디바이스에서 아날로그 출력과 디지털 출력을 동시에 지원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지금은 다 사라졌습니다.

지금 사진에서 보는 3.5mm 오디오 잭은 디지털 신호를 받아서 아날로그로 변환해서 아날로그 신호를 내보내는데, 사실 내장된 DAC(디지털 아날로그 컨버터)의 성능이 그리 좋지 않아서 음질을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죠. 그런데 디지털 출력을 뽑을 수 있으면 손실 없이 그걸 그대로 좀 더 좋은 DAC에 연결할 수 있고요. 디지털 입력을 지원하는 앰프라면 바로 연결할 수도 있겠죠. 크롬캐스트 오디오를 네트워크 트랜스포트로 쓸 수 있다는 이야기죠. 스마트폰으로 디지털 음원 소스를 재생하는 데 이 보다 더 편리한 툴은 없습니다. 일단 스포티파이 커넥트가 가능하고요. 구글 홈과 와이파이 네트워크로 연결해서 음성 명령도 가능하고요. 이 정도 크기에 이 정도 가격에 이 정도 기능과 확장성을 갖춘 제품은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없을 것 같고요. 참고로 크롬캐스트는 디바이스끼리 데이터를 전송하는 게 아니라 명령만 주고 받고 마지막 디바이스에서 직접 데이터를 끌어오는 방식입니다.

구글은 이렇게 좋은 걸 왜 단종시켰을까요? 의외로 판매가 신통치 않았고, 블랙프라이데이 때는 15달러까지 떨어지기도 했죠. 재고가 넘쳐났다고 하고요. 아직도 미개봉 신품이 팔리고 있기도 합니다. 그보다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내장된 제품을 더 비싸게 팔기 위한 전략이었을 수도 있고. 음질로는 홈 맥스가 있고 가격으로는 홈 미니가 더 싸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런 건 모두 완제품이고요. 기존의 스피커에 연결해서 쓰는 디바이스는 역시 크롬캐스트 오디오 외에 대안이 없습니다.) HDMI 기반의 크롬캐스트에 주력하려는 전략이라는 관측도 있었는데, 일단 가격도 비싸고 HDMI에서 음성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또 신호 손실이 불가피하겠죠.

좋은 제품이지만 시장이 크지 않았고 마니악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하이엔드 시스템에도 잘 어울리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잡고 음악 들을 때도 있지만 이를 테면 설거지할 때 음성 명령으로 음악 고르고 듣고 켜고 끄고 할 때 편리하죠.

leejeonghwan.com audio
Voiced by Amazon Polly

Related Articles

Related

뉴욕타임스가 말하는 이태원 참사.

뉴욕타임스가 말하는 이태원 참사.

한국인 최초로 퓰리처상을 받았던 최상훈 기자의 뉴욕타임스 기사. 뉴욕타임스는 참사 이후 20일이 지난 11월18일 이 기사를 1면 톱으로 내걸었다. 희생자들의 신발 사진도 실렸다. 누군가는 지나간 사건이겠지만 아직도 여전히 이 사건이 중요하다는 의미다. 미국인들에게도. 이 기사에는 한국 언론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여러가지 맥락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했지만 한 줄 한 줄이 마음이 너무 아프다. 제목이 말하는 것처럼 충분히 막을 수 있었는데 왜...

편집권 독립이라는 과제, 만연한 관행과 타협.

편집권 독립이라는 과제, 만연한 관행과 타협.

(최근 출간한 ‘한국 언론 직면하기’에 실린 한 챕터입니다.) 언론이 정치권력이나 자본권력의 압력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는 문제의식과 별개로 언론사 내부에서 편집권을 흔드는 구조적인 요인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광고와 기사를 맞바꾸자는 건 광고주의 달콤한 제안이기도 하지만 이들과 타협하고 편집국에 이를 강요하는 건 언론사 내부의 의사 결정권자들이다. 단순히 기사 한 건을 살리느냐 날리느냐의 문제를 넘어 저널리즘의 원칙 위에 군림하는 힘의 논리의 문제고 결국 뉴스 룸의 조직 문화의...

론스타 게이트, 추경호의 거짓말과 여전히 남은 질문.

론스타 게이트, 추경호의 거짓말과 여전히 남은 질문.

(MBC PD수첩과 인터뷰할 때 준비하면서 적은 메모입니다. 1시간 정도 촬영했는데 짧게 세 번 등장했군요.) 1. 2018년 론스타 게이트를 다룬 ‘투기자본의 천국’이라는 책을 출간하시게 된 계기와 이유가 궁금합니다. (책을 쓰기 위해 수만 페이지 분량의 수사기록 등을 확보해 검토하셨다고 적혀있던데요. 어떤 문건, 총 어느 정도의 분량이었는지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론스타 사건은 잘 알려져 있는 것 같지만 워낙 복잡하고 여러 가지 사건이 뒤엉켜 있어서 전체 실체를 알기가...

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Join

Subscribe For Updates.

이정환닷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