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코로나 바이러스 국가별 검사자 수 비교.

Written by leejeonghwan

March 2, 2020

(3월 9일 업데이트. 미국 등이 제대로 된 검사자 수를 밝히지 않고 있고 일본은 아예 검사를 꺼리고 있다는 의혹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이탈리아 등에서 확진자가 쏟아지는 상황이라 더이상 한국이 검사를 많이 해서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이라는 논리가 성립하지 않게 됐다고 보고 이 글은 추가 업데이트를 중단하기로 한다. 한국 자료는 3월 19일 기준으로 확인 가능한 가장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한 결과다.)

3월 3일 기준으로 한국은 12만 명 이상의 의심 환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시행해 이 가운데 481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29명이 사망했다. (As of 3 March 2020, South Korea has 4,812 cases, 29 deaths, with over 120,000 people having been tested.)

아래 그래프는 KCDC와 CDC, WHO 등의 자료를 정리한 것. 클릭하면 숫자를 확인할 수 있다. (The graph below shows data from KCDC, CDC and WHO. Click to view specific data.)

 

Coronavirus Testing: Criteria and Numbers by Country.

 

월요일 자정 기준으로 한국에서는 12만1039명이 검사를 받았는데 이는 일본이 6300명, 미국이 466명을 검사하는 데 그친 것과 비교된다. (South Korea had tested a total of 121,039 people for the COVID-19 coronavirus virus as of 12 a.m. local time Monday, whereas Japan had reported administering roughly 6,300 tests and the U.S. only 466.)

한국의 경우 전체 검사자 수 대비 확진자의 비율이 3.98%, 확진자 대비 사망자의 비율은 0.6% 정도인데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매우 낮은 비율이다. (In case of South Korea, the ratio of confirmed cases to the total tested people is 3.98% and the rate of deaths is 0.6%, a very low rate compared to other countries.)

미국은 확진자 비율이 18.9%, 치명률은 2.3%.
일본은 확진자 비율이 4.0%, 치명률은 2.2%다.(In the United States, the percentage of confirmed people is 18.9% and the fatality rate is 2.3%. In Japan, the ratio of confirmed people is 4.0% and the fatality rate is 2.2%.)

일본이 확진자 비율은 낮은데 치명률이 높은 건 제대로 검사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물론 일부 전문가들은 한국처럼 경증이거나 증상이 없는 환자들까지 확진 판정을 내려서 격리하는 것이 오히려 사회적인 면역 과정을 길어지게 만든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기도 하다.

미국은 일본과 또 다른데 검사 비용이 너무 비싸서(3000달러) 아예 검사할 엄두를 못 낸다고. 그래서 위급한 상황이 돼서야 검사를 하기 때문에 검사자 대비 확진자 비율이 높고 확진자 대비 사망자 비율도 높은 상황.

 

 

“확진자가 늘어나는 게 아니라 빠르게 찾아내고 있는 것”이라는 말은 좀 낯 간지럽지만 미국이나 일본과 비교하면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있는 것은 맞다. 최악의 경우 7월까지 갈 거라는 암울한 전망도 나오지만 의심 환자를 걸러내는 것만으로도 확산 속도를 낮출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해볼 수 있다. 가뜩이나 이 바이러스는 잠복기가 길고 무증상 감염자도 많다.

 

leejeonghwan.com audio
Voiced by Amazon Polly

Related Articles

Related

서버 호스팅으로 아나콘다와 파이썬, 주피터 노트북 실행하기.

서버 호스팅으로 아나콘다와 파이썬, 주피터 노트북 실행하기.

대전에서 대학원 수업을 듣기 시작하면서 아, 내가 5년만 젊었어도 지금부터라도 파이썬 공부를 시작할 텐데, 이런 소리를 했었는데 이것저것 하다 보니 결국 날림으로나마 파이썬에 손을 대게 됐습니다. 파이참도 써보고 주피터 노트북도 써봤지만 결국 시간 걸리는 작업은 AWS 호스팅에 원격으로 올려놓고 하는 게 편하군요. 아마존 AWS 호스팅을 아신다면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몇 차례 삽질 끝에 셋팅할 때마다 찾아보기 힘들어서 기록 용도로 남겨 둡니다. 아나콘다 설치....

해서는 안 되는 질문은 없다.

해서는 안 되는 질문은 없다.

(월간 신문과방송에서 뭔가 제일 쓰기 어렵고 아무도 쓰고 싶어하지 않는 복잡한 주제를 저에게 던진다는 느낌이 듭니다만 이번달에는 이런 주제로 썼습니다. 기자들이 자기 할 일만 잘 해도 조금 더 좋은 세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월간 신문과방송 2020년 9월호 기고입니다.) 사회부 기자 시절 자살 사건이 발생해서 장례식장을 찾을 때가 있었다. 일단 들어가서 넙죽 절부터 하고 “그런데 이유가 뭔가요?”하고 물어봤다간 욕 들어먹고 쫓겨나기 십상이다. 하다보니 좀 더 기술적으로...

“들어오라 하세요.” 윤영찬 논란에서 이야기해야 할 것들.

“들어오라 하세요.” 윤영찬 논란에서 이야기해야 할 것들.

이번 주 내내 뜨거웠던 뉴스죠.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카톡 지시로 불씨가 붙은 포털 사이트의 뉴스 배치 항의, 논란이 커지자, 윤영찬 의원이 사과의 뜻을 밝혔습니다만, 이로 인해 포털 사이트 뉴스의 공정성 문제가 다시 불거졌습니다. 이 포털 뉴스의 메인에 어떤 뉴스가 걸리느냐, 하는 이 문제... AI가 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공정하게 관리하고 있다, 각 기업들도 밝혔습니다만 그렇다면 그 공정하다는 AI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는 건가? AI가 관리하면 100% 공정하다고...

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Join

Subscribe For Updates.

이정환닷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Top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