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eonghwan.com

무버블 타입으로 블로그 만들기.

간단히 무버블타입의 설치와 설정 방법을 설명하겠다.

1. 먼저 무버블타입 홈페이지(http://www.movabletype.org)에 가서 최신 버전의 소스 프로그램을 내려받는다. 놀랍게도 이렇게 완벽한 프로그램이 공짜다.

2. 압축을 풀고 FTP 프로그램으로 디렉토리를 통째로 서버에 올린다. FTP 프로그램 정도는 쓸줄 알아야 이야기가 통하겠다. 디렉토리는 마음대로 바꿔도 좋다.

3. 무버블타입을 구동시키려면 몇가지 잔손질이 필요하다. 먼저 메모장 같은 걸로 mt.cfg를 열어서 ‘CGIPath’라고 된 부분을 찾고, 무버블타입이 설치된 경로를 지정해 준다. 이정환닷컴의 경우, ‘https://leejeonghwan.com/media/’, 이렇게 된다. 끝에 슬래쉬를 빼먹지 말 것.

4. 그리고 그 바로 밑부분에 ‘DataSource’라고 된 부분을 찾아서 데이터베이스의 경로를 지정해준다. 지정해 주기 전에 무버블타입 디렉토리 아래 ‘db’라는 디렉토리를 만들어 둬야 한다. 그리고 이건 서버의 상대 경로를 지정해줘야 한다. 텔넷으로 접속해서 ‘pwd’ 명령어를 치면 알 수 있다. 좀 복잡한가. 이정환닷컴의 경우 데이터베이스의 경로는 ‘/home/02/leejeonghwan11/www/media/db/mtdb’, 이렇게 된다.

5. 한글지원 문제가 남아있는데 그건 나중에 하자. 일단, 먼저 돌려보고 하나씩 고쳐나가는게 빠르다. 이제 편집한 ‘mt.cfg’를 저장시키고, ‘mt-load.cgi’를 실행시킨다.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이 파일은 삭제하도록 한다. 한번 이상 돌리면 복잡한 일이 생긴다니까.

6. 이제 ‘mt.cgi’를 실행시킨다. 무버블타입 메인 페이지가 뜬다.

7. 처음 아이디는 ‘Melody’, 비밀번호는 ‘Nelson’이다. 치고 들어가서 사용자 설정에서 이름과 아이디, 비밀번호를 바꿔준다. 로그아웃한 다음 바꾼 아이디로 다시 로그인한다.

8. 로그인해서 들어가면 웹로그가 하나 준비돼 있다. 클릭하고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이름을 마음대로 바꿔준다. 대충 기본값으로 둬도 된다.

9. ‘Default Post Status’를 ‘Draft’에서 ‘Post’로 바꿔줄 것. 이거 중요하다.

10. ‘뉴 엔트리’에 가서 새로운 포스트를 만들어 본다. 저장하고 빠져 나온다. 모두 끝났다. 이제 ‘index.html’ 파일을 실행시켜보자. 블로그가 완성됐다.


문제는 여기서부터다. 템플리트를 수정하는 지루하고 따분한 작업이 남아있다. 수고를 덜어주는 의미에서 이정환닷컴의 템플리트를 여기에 공개한다. 참고하기 바란다. 블로그에 들어오면 맨 처음에 보이는 화면이 ‘메인 인덱스’, 포스트를 하나하나 보여주는 화면이 ‘인디비절 엔트리 아카이브’, 그리고 폰트와 컬러를 설정해주는 ‘스타일시트’, 이 정도는 손봐줘야 한다.

이정환닷컴, 메인 인덱스와 인디비절 엔트리 아카이브, 스타일시트.

.

www.leejeonghwan.com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