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언론, ‘야구타임즈’에 이어 ‘세계WA’ 창간.

Scroll this

블로그 네트워크를 표방한 태터앤미디어가 지난 1월 ‘야구타임즈(www.yagootimes.com)’에 이어 ‘세계WA(www.segyewa.com)’라는 이름의 블로그 기반 인터넷 신문을 22일 창간했다.


10명의 해외 거주 블로거들이 참여하는 ‘세계WA’는 세계 각지의 생생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소식을 생활인의 눈높이에서 담아내는 글로벌 미디어를 목표로 한다. 단순히 외신을 번역해 짜깁기하는 기존 주류 언론의 한계를 넘어 살아있는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것으로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야구타임즈’와 마찬가지로 ‘세계WA’도 포털 사이트 등에 정식으로 계약을 맺고 기사를 공급할 계획이다. 주요 수익모델은 콘텐츠 판매와 배너광고 수입이다. 야구타임즈는 포털 사이트 다음과 파란에 기사를 공급하고 있다. 광고는 태터앤미디어가 일괄 수주해서 분배한다. ‘야구타임즈’의 경우 아직 매출이 충분하지는 않지만 2명의 상근 기자를 두고 있고 지난달 미국에서 열렸던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경기에는 객원기자 포함 4명의 기자가 기사를 쏟아내기도 했다. 한편 ‘세계WA’는 당분간 별도의 상근 기자 없이 해외 파트너 블로그들의 기사를 자동 수집하는 메타 블로그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세계WA’에 참여하는 블로거들은 편집인인 ‘끝없는 평원의 나라로의 여행'(russiainfo.co.kr)의 손요한씨를 비롯해 ‘호주 미디어 속의 한국'(hojustory.net)의 김경태씨, ‘바로바로의 중얼중얼'(www.ddokbaro.com)의 김바로씨, ‘초유스의 동유럽'(blog.chojus.com)의 최대석씨, ‘행복의 섬, 바누아투에서 행복찾기'(www.bluepango.net)의 이협씨, ‘하테나'(www.hatena.co.kr)의 이왕재씨, ‘도쿄 동경'(www.tokyostory.net)의 박용준씨, ‘한일커플의 B(秘)급 여행'(www.dogguli.net)의 김동운씨, ‘Juan의 라틴 아메리카 이야기'(infoiguassu.tistory.com)의 박소현씨, ‘새라와 함께 떠나는 아프리카 사파리'(blog.daum.net/sarah_an)의 유영주씨 등이다. 발행인은 태터앤미디어의 정운현 공동대표가 맡고 있다.

야구타임즈는 ‘MLB Special(www.MLBSpecial.net)’의 김홍석씨와 ‘야구라'(yagoo.tistory.com)’의 손윤씨 등이 참여하고 있다. 발행인은 태터앤미디어 한영 공동대표, 편집인은 김홍석씨가 맡고 있다.

태터앤미디어 이성규 팀장은 “‘세계WA’는 미국이나 일본, 중국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나라는 물론이고 기존 주류 매체에서 다루지 않았던 세계 여러 나라들의 뒷골목 이야기들을 전달하는 현장 밀착형 매체가 될 것”이라면서 “특정 이슈와 관련해 세계 현지의 다양한 시각들을 망라하는 글로벌 기획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터앤미디어는 4월 중으로 엔터테인먼트 전문 블로그 미디어인 ‘엔터팩토리’와 자동차 전문 블로그 미디어인 ‘카홀릭’ 등 2개의 블로그 기반 인터넷 신문을 추가 창간할 계획이다. 향후 이 같은 블로그 언론을 30개까지 창간하고 이들의 수익모델 창출과 마케팅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Submi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