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새 똥을 없애는 간단하면서도 놀라운 방법.

Written by leejeonghwan

May 14, 2019

수업 시간에 들었던 흥미로운 케이스 스터디. 워싱턴DC의 내셔널 파크에서 벌어졌던 일이다.

질문 1. 기념탑의 부식과 훼손이 왜 이렇게 심한가.
= 청소하는 데 독한 화학 약품을 쓰기 때문이다.

질문 2. 왜 독한 화학 약품을 쓰는가.
= 어마어마한 양의 새 똥을 치우기 위해서다.

질문 3. 왜 새들이 여기에서 똥을 싸는가.
= 박물관 주변에 거미가 많기 때문이다. 거미가 새들의 주식이다.

질문 4. 왜 거미가 이렇게 많은가.
= 거미들이 좋아하는 벌레들이 해질녘에 기념탑 주변으로 몰려가기 때문이다.

질문 5. 왜 벌레들이 해질녘에 몰려드는가.
= 기념탑에 조명을 켜기 때문이다.

수많은 학자들이 모여서 이 다섯 가지 질문을 두고 토론을 했지만 뾰족한 답을 찾지 못했다. 벌레를 없애거나 거미를 없애려는 그 어떤 시도도 성공하지 못했다. 워싱턴 최대의 야경 명소인데 조명을 켜지 않을 수도 없었다.

(교수님이 아이디어 없냐고 물으시기에, “기념탑을 새 똥 색깔로 칠하는 겁니다, 덕지덕지 어떤 게 새 똥이고 어떤 게 페인트 무늬인지 알 수 없도록 말이죠”라고 답을 했다가 까였다. “아주 참신하긴 하네요”라고 하셨다.)

해법은 의외로 간단한 데서 나왔다.

문제는 기념탑이 가장 먼저 조명을 켜기 때문에 온 도시의 벌레들이 기념탑 주변으로 몰려온다는 데 있었다. 의외로 간단했던 해법은 기념탑의 조명을 30분 늦게 켜는 것이었다. 석양에 물드는 아름다운 기념탑을 찍으러 찾아왔던 관광객들은 실망했지만 벌레가 다른 곳으로 몰려가니 거미도 줄어들었고 찾아오는 새도 줄었고 새 똥도 눈에 띄게 줄었다.

단순히 점등 시간을 늦춘 것 때문에 새 똥이 줄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점등 시간을 늦추지 않고서는 그 어떤 대책도 효과가 없었다는 게 정확한 설명이라고 한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면 훨씬 간단하고 효과적인 해법에 이를 수 있다는 게 교훈.

.

www.leejeonghwan.com
leejeonghwan.com audio
Voiced by Amazon Polly

Related Articles

Related

절벽에서 뛰어내리면서 비행기를 조립한다는 것.

절벽에서 뛰어내리면서 비행기를 조립한다는 것.

오늘 아침 주주총회를 끝으로 미디어오늘에서 제 역할은 끝났습니다. 오후에는 자유언론실천재단에서 “ChatGPT와 저널리즘의 책임”을 주제로 특강이 있는데 이게 제가 미디어오늘 대표로 나서는 마지막 대외 행사가 되겠네요. 끝나고 선배들 저녁 식사 대접을 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주부터 몇 가지 계획이 있는데요. 1. 4월부터 슬로우뉴스 대표를 맡기로 했습니다. 유한회사 슬로우뉴스를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제가 100% 지분을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기자들도 뽑고 콘텐츠도...

라즈베리 파이 오디오 만들기.

라즈베리 파이 오디오 만들기.

시간 날 때마다 만들었던 라즈베리파이 오디오. 드디어 완성. 사실 별 거 없는데 여기저기서 부품 조달하고 거기에 맞춰 도면 만드는 게 힘들었습니다. build log는 영어로. This is my new network audio system. All in one Integrated Amplifier. 1. Raspberry Pi 4B. 2. Hifiberry DAC+DSP. 3. 7 inch touch screen for raspberry pi. 4. Chromecast...

미디어오늘을 떠납니다.

미디어오늘을 떠납니다.

미디어오늘에 경력 기자로 입사해 편집국장으로 3년, 사장으로 6년을 지냈습니다. 다행히 월급날을 한 번도 밀리지 않았고요. 열심히 벌어서 금융 부채를 모두 정리했고 만성적인 자본잠식에서 벗어났습니다. 언론사 경영이라는 게 날마다 전쟁 같았지만 한 번도 원칙과 정도를 벗어나지 않았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속가능한 미디어오늘을 위한 성장 엔진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면 지난 15년이 헛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디어오늘 지면에 대해서는 자부심과 아쉬움이...

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Join

Subscribe For Updates.

이정환닷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

www.leejeonghw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