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웹사이트 시스템, 위키위키를 설치하다.

Scroll this

인터넷 게시판에서는 한 사람이 글을 쓰면 다른 사람들은 그 글을 읽습니다. 인터넷 게시판 뿐만 아니라 모든 매체가 마찬가지입니다. 쓰기만 하는 사람이 있고 읽기만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능동적으로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고 생각은 있지만 표현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기만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공동체 웹사이트 시스템, 위키위키에서는 글의 주인이 없습니다. 누구든 쓰고 누구든 그 글을 고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더할 수도 있고 잘못된 부분을 뺄 수도 있습니다. 누구든 글 전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위키위키는 100% 열려 있습니다. 이 곳에 오른 글은 공동체의 구성원 모두가 함께 쓰고 함께 읽는 글입니다. 활용 정도에 따라 이곳은 공동체 사람들의 공동의 두뇌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 구성원들의 다양한 생각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회의나 소모임에서 활용도가 높을걸로 기대합니다.

생긴건 좀 촌스러워 보이지만 누구든 새로운 토론 주제를 제안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개념을 확장시키고 공동체의 사고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멋부리면서 쓰지 않고 짧은 생각 한줄씩만 붙여도 훌륭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굉장히 간단합니다. 노스모크(http://www.no-smok.net)에서 개발한 모인모인 엔진을 설치했습니다. 시민운동단체나 세미나와 공동학습 모임, 토론 모임의 활용을 적극 추천합니다.

링크 : 위키위키, 성광야학노트

1 Comment

Submi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