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인셉션 마지막 장면이 말하는 것.

Written by leejeonghwan

May 16, 2021

생각나서 찾아봤습니다.

위의 두 장은 코브의 기억.
아래 두 장은 마지막 장면.

입고 있는 옷도 다르고 아이들이 좀 더 컸군요. 2년 정도 더 큰 거 같고요. 아래 왼쪽은 약간 착각하기 좋게 찍었는데 클로즈업한 장면을 보면 확실히 다른 아이들입니다. 실제로 캐스팅도 아이들이 두 명씩 네 명이라고 하고요.
엔딩을 두고 논란이 있긴 했지만 일찌감치 정리된 문제였죠.

아버지 역할을 맡았던 마이클 케인이 영화 개봉 8년 뒤에 한 인터뷰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I said, ‘When is it the dream and when is it reality?’ He said, ‘Well, when you’re in the scene it’s reality.’ So, get that — if I’m in it, it’s reality. If I’m not in it, it’s a dream.”
감독에게 “어디가 꿈이고 어디가 현실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더니, “당신이 나온 데가 현실이고 당신은 꿈에 나온 적 없다”고 했다고.

그러니까 아버지가 등장하는 공항 장면부터 아이들을 만나는 장면까지는 (적어도 감독의 설정으로는) 모두 현실.

 

 

 

 

 

 

leejeonghwan.com audio
Voiced by Amazon Polly

Related Articles

Related

거짓말의 색깔.

거짓말의 색깔.

우리는 누구나 거짓말을 합니다.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처음 만난 사람과 10분 대화하는 동안 평균 세 번의 거짓말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하얀 거짓말’이라고 부르는 건 상대방이 듣기 좋으라고 하는 거짓말을 말합니다. 살 수 있는 날이 석 달 밖에 남지 않은 시한부 환자에게 사실을 숨기는 것도 ‘하얀 거짓말’입니다. 언젠가는 알려줘야겠지만 희망을 버리는 순간 빠른 속도로 체력을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너 오늘따라 더 예뻐 보인다”는 것도 ‘하얀 거짓말’일...

론스타 ISDS 소송, 이길 생각이 있었나? 한국 정부의 수상쩍은 태도.

론스타 ISDS 소송, 이길 생각이 있었나? 한국 정부의 수상쩍은 태도.

“재판 절차의 공개는 재판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려는 근대 사법제도의 기본이다. 더욱이 국가 공공정책의 정당성을 다투는 재판 절차는 더욱 철저하게 공개돼야 한다.” 론스타와 한국 정부의 투자자국가소송(ISDS) 첫 심리를 하루 앞둔 2015년 5월14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이 낸 성명 가운데 일부다. 민변은 국제투자분쟁중재센터(ICSID) 규칙에 따라 ICSID 사무총장 멕 키니어(Meg Kinnear)에게 참관 신청서를 보냈으나 모두 허용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론스타는 ISDS 신청 자격 조차 안 됐다.”

“론스타는 ISDS 신청 자격 조차 안 됐다.”

론스타 ISDS 소송의 쟁점을 살펴 보기 전에 먼저 론스타가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자격을 따져봐야 한다.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 교수 한만수는 2016년 6월 국가미래연구원 기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한 바 있다. “매각승인 지연이나 조세부과가 과연 중대하고도 명백한 위법 행위였는가를 따져 보아야 한다. 적어도 다음의 두 가지 면에서 그렇게 볼 수는 없다고 할 것이다. 첫째, 론스타는 두 가지 문제 모두에 있어서 클린 핸즈(clean hands)가 아니어서 그 투자 행위나 납세...

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Join

Subscribe For Updates.

이정환닷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