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새 똥을 없애는 간단하면서도 놀라운 방법.

Written by leejeonghwan

May 14, 2019

수업 시간에 들었던 흥미로운 케이스 스터디. 워싱턴DC의 내셔널 파크에서 벌어졌던 일이다.

질문 1. 기념탑의 부식과 훼손이 왜 이렇게 심한가.
= 청소하는 데 독한 화학 약품을 쓰기 때문이다.

질문 2. 왜 독한 화학 약품을 쓰는가.
= 어마어마한 양의 새 똥을 치우기 위해서다.

질문 3. 왜 새들이 여기에서 똥을 싸는가.
= 박물관 주변에 거미가 많기 때문이다. 거미가 새들의 주식이다.

질문 4. 왜 거미가 이렇게 많은가.
= 거미들이 좋아하는 벌레들이 해질녘에 기념탑 주변으로 몰려가기 때문이다.

질문 5. 왜 벌레들이 해질녘에 몰려드는가.
= 기념탑에 조명을 켜기 때문이다.

수많은 학자들이 모여서 이 다섯 가지 질문을 두고 토론을 했지만 뾰족한 답을 찾지 못했다. 벌레를 없애거나 거미를 없애려는 그 어떤 시도도 성공하지 못했다. 워싱턴 최대의 야경 명소인데 조명을 켜지 않을 수도 없었다.

(교수님이 아이디어 없냐고 물으시기에, “기념탑을 새 똥 색깔로 칠하는 겁니다, 덕지덕지 어떤 게 새 똥이고 어떤 게 페인트 무늬인지 알 수 없도록 말이죠”라고 답을 했다가 까였다. “아주 참신하긴 하네요”라고 하셨다.)

해법은 의외로 간단한 데서 나왔다.

문제는 기념탑이 가장 먼저 조명을 켜기 때문에 온 도시의 벌레들이 기념탑 주변으로 몰려온다는 데 있었다. 의외로 간단했던 해법은 기념탑의 조명을 30분 늦게 켜는 것이었다. 석양에 물드는 아름다운 기념탑을 찍으러 찾아왔던 관광객들은 실망했지만 벌레가 다른 곳으로 몰려가니 거미도 줄어들었고 찾아오는 새도 줄었고 새 똥도 눈에 띄게 줄었다.

단순히 점등 시간을 늦춘 것 때문에 새 똥이 줄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점등 시간을 늦추지 않고서는 그 어떤 대책도 효과가 없었다는 게 정확한 설명이라고 한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면 훨씬 간단하고 효과적인 해법에 이를 수 있다는 게 교훈.

leejeonghwan.com audio
Voiced by Amazon Polly

Related Articles

Related

너무 좋아 보이는 것은 실제로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너무 나빠 보이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너무 좋아 보이는 것은 실제로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너무 나빠 보이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선택적 보도? 고위공직자 ‘의혹’을 대하는 언론의 자세. 정준희 : 우리 언론은 모든 권력에 대해 의심할 권리, 의혹을 제기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권리는 팩트체크와 최소한의 공공성이 전제됐을 때 정당성을 얻고 힘을 발휘할 수 있겠지요. 우리 언론의 모습은 어떨까요? 공직자의 정책 내용보단 정파적 이해관계에 빠져 검증되지 않은 사생활 의혹 보도에만 집중하고 있진 않나요? 과연, 우리 국민들이 언론을 통해 알아야 할, 그리고 알고 싶어 하는, 공직자들의 진짜...

서버 호스팅으로 아나콘다와 파이썬, 주피터 노트북 실행하기.

서버 호스팅으로 아나콘다와 파이썬, 주피터 노트북 실행하기.

대전에서 대학원 수업을 듣기 시작하면서 아, 내가 5년만 젊었어도 지금부터라도 파이썬 공부를 시작할 텐데, 이런 소리를 했었는데 이것저것 하다 보니 결국 날림으로나마 파이썬에 손을 대게 됐습니다. 파이참도 써보고 주피터 노트북도 써봤지만 결국 시간 걸리는 작업은 AWS 호스팅에 원격으로 올려놓고 하는 게 편하군요. 아마존 AWS 호스팅을 아신다면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몇 차례 삽질 끝에 셋팅할 때마다 찾아보기 힘들어서 기록 용도로 남겨 둡니다. 아나콘다 설치....

해서는 안 되는 질문은 없다.

해서는 안 되는 질문은 없다.

(월간 신문과방송에서 뭔가 제일 쓰기 어렵고 아무도 쓰고 싶어하지 않는 복잡한 주제를 저에게 던진다는 느낌이 듭니다만 이번달에는 이런 주제로 썼습니다. 기자들이 자기 할 일만 잘 해도 조금 더 좋은 세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월간 신문과방송 2020년 9월호 기고입니다.) 사회부 기자 시절 자살 사건이 발생해서 장례식장을 찾을 때가 있었다. 일단 들어가서 넙죽 절부터 하고 “그런데 이유가 뭔가요?”하고 물어봤다간 욕 들어먹고 쫓겨나기 십상이다. 하다보니 좀 더 기술적으로...

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Join

Subscribe For Updates.

이정환닷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Top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