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수입 제지 무관세 원년, 업계 영향은?

Written by leejeonghwan

January 15, 2004

새해부터 수입제지에 대해 관세가 전면 폐지됐으나 제지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제지업계와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까지 국내에 수입된 인쇄용지는 22만톤으로 이 가운데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등에서 들어오는 백상지가 전체 63%가 넘는 10만톤에 이른다. 그러나 백상지는 이미 지난해 11월 무역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향후 3년간 2.80∼8.99%의 반덤핑관세가 부과돼 있는 상태. 따라서 백상지의 경우 관세가 폐지되더라도 가격 인하 효과가 거의 없다는 분석이다. 오히려 일부 백상지 수입국가의 경우 물류비용 등을 감안하면 오히려 국내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수입제지에 대한 관세는 세계무역기구(WTO)의 협정세율에 따라 2000년 8%에서 2001년 7.5%로 낮아진데 이어 5%와 2.5%씩 낮아져 올해부터는 0%, 전면 무관세 시대로 접어들었다. 또한 한솔제지나 한국제지, 신무림제지 등 국내 주요 제지업체들은 수년전부터 무관세 시대에 대비해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 등 경쟁력 강화에 힘써온만큼 관세 폐지에 따른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저가 수입제지의 시장점유율이 다소 높아질 걸로 예상되지만 진입장벽을 뚫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까지 종이와 판지를 포함한 전체 지류의 수입규모는 87만톤으로 국내 출하량 925만톤의 10%에도 못미치는 규모. 이들 10%도 대부분 저가의 신문용지나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고급지가 대부분으로 신문용지 제조업체를 제외한 국내 제지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미미할 전망이다.

국가별로 보면 전체 인쇄용지 수입물량 가운데 인도네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이 39.0%으로 가장 많고 일본(21.4%)과 필란드(9.2%), 중국(8.9%)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과 핀란드의 경우 잡지용지 등 고급지가 대부분으로 국내 제지업체와 충돌되는 부분이 거의 없다. 인도네시아나 중국의 경우 아직까지 국내 제품에 비해 품질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반덤핑 관세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신문용지의 경우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내 신문용지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팬아시아페이퍼의 경우 지난해 수입제지의 영향으로 뻌당 단가를 70만원선에서 60만원선으로 10만원 가까이 낮추기도 했다. 가격을 낮추면서 수입물량이 다소 주춤해진 상태지만 수익성 하락이 불가피한 상태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잇따른 무가 일간지 창간 붐에도 불구하고 주요 일간지들이 발행면수를 줄이면서 수요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종대 제지공업연합회 회장은 지난 7일 신년회에서 외국기업의 공세와 제지업계 위기론을 타파하기 위한 ‘제방론’ 을 역설해 눈길을 끌었다. 제지업체들이 합심해 ‘둑’을 만들고 시장 개방에 따른 외국기업의 공세와 침체된 세계 9위 수준에 올라있는 국내 제지업계 경영환경을 극복하자는 것. 제지업체들은 내수 경쟁력 강화는 물론 그동안 주요 수출국이었던 중국뿐만 아니라 호주와 일본 등 수출지역 다변화를 통해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는 등 관세 폐지에 따른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top@leejeonghwan.com 이정환 기자.

Related Articles

Related

잔여백신 예약 노하우.

잔여백신 예약 노하우.

“나만 안 맞았어 백신(EVEM, Everybody Vaccinated. Except Me.)” 증후군에 시달리다가 오늘 작정하고 휴가부터 냈습니다. 10시부터 매복하다가 5분 만에 예약 성공해서 맞고 왔습니다. 위에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터치를 네 번 해야 되는데, 이걸 1초 만에 끝내는 게 관건입니다. 별 건 아니지만 약간의 노하우가 있어서 정리해 봅니다. 0. 잔여 백신은 노쇼 백신과는 좀 다른 의미입니다. 일단 1병을 개봉해서 여러 명이 맞을 수 있는데 LDS(Low...

모니터 연결 없이 라즈베리파이 원격 제어하기.

모니터 연결 없이 라즈베리파이 원격 제어하기.

1. 일단 SD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해서 라즈베리 OS를 설치해 줍니다. 2. 자동으로 와이파이를 잡아주기 위해 루트 디렉토리에 wpa_supplicant.conf 파일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적어줍니다.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접속하면 됩니다. cd /Volumes/boot touch ssh vi wpa_supplicant.conf country=US ctrl_interface=DIR=/var/run/wpa_supplicant GROUP=netdev update_config=1...

티본 스테이크, 실패 없이 잘 굽는 방법.

티본 스테이크, 실패 없이 잘 굽는 방법.

유튜브에 뒤져보면 온갖 비법이 넘쳐나는데 전문가들도 조금씩 스타일이 다르다. 스테이크를 잘 굽는 모든 노하우는 결국 안쪽까지 온도가 잘 전달되게 만드는 것이 전부다. 자칫 겉은 타고 안은 피가 뚝뚝 떨어지는 상황을 피하려면 최적의 온도와 시간을 맞춰야 한다. 이게 다 고기가 두꺼워서 생기는 문제다. 몇 가지 기본만 갖추면 된다. 첫째, 겉면을 굽고(시어링), 둘째, 버터를 끼얹으면서 안쪽까지 열이 전달되도록 하고(베이스팅), 셋째, 꺼내서 적정 시간을 식힌다(레스팅). 핵심은...

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Join

Subscribe For Updates.

이정환닷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