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이게 다 베개 때문이다.

Written by leejeonghwan

January 29, 2012

일본의 정형외과 의사 야마다 슈오리가 쓴 책. 알라딘에서 5만원 이상 주문하면 머그컵을 준다기에 덤으로 산 책인데, 결국 머그컵은 안 왔다. 이벤트 도서가 포함돼야 한대나 뭐래나.

잠을 잘 때는 렘수면과 논렘수면이 너댓번씩 반복된다고 한다. 렘(REM)수면이란 Rapid Eye Movement. 말 그대로 눈동자가 빨리 움직이는 잠을 말한다. 이때는 몸이 잠들지만 뇌는 깨어있는 상태가 된다. 논렘수면은 거꾸로 몸은 깨어있으면서 뇌가 잠드는 상태다. 렘수면은 전체 수면시간의 25% 정도인데 새로운 체험을 많이 한 날은 렘수면이 길어진다고 한다. 그만큼 몸이 잠들어 있는 동안 뇌가 처리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건 하루 8시간을 자는 사람이나 5시간을 자는 사람이나 논렘수면 시간은 거의 비슷하다는 사실이다. 논렘수면 시간에는 부교감신경의 작용이 활발해서 피로와 긴장을 풀어주게 된다. 자는 시간이 줄면 렘수면 시간이 줄어든다는 의미인데 이는 곧 몸이 잠들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적정 수면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몸의 피로가 계속 누적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책에서 추천하는 베개는 너무 낮거나 너무 높지 않도록 목과 이부자리 표면의 기울기가 10도 안팎이고 머리가 가라앉지 않을 정도로 탄성 없이 단단하고 평평한 모양의 베개다. 솜이나 깃털이 들어간 폭신한 베개는 머리가 가라앉아서 오히려 숙면을 취하는 데 방해가 된다. 목 아래를 받치는 베개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 경우 몸을 자연스럽게 뒤척일 수 없어 잠에서 깨기 쉽다.

맞춤형 베개를 만드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는데, 오래 써서 납작해진 5cm 두께의 손님용 방석을 반으로 잘라서 겹친(10cm) 다음 타올 이불을 한 겹씩(5mm) 겹쳐 쌓으면서 적당한 높이를 찾으면 된다. 옆으로 돌아누웠을 때 목부터 허리까지 몸의 중심이 일직선이 되는지를 보고 판단하면 된다. 뒤통수와 등, 두 지점에서 머리 부분을 지지하며 목 아래에는 손가락 두 개 정도 들어갈 틈이 있으면 된다.

Related Articles

Related

서버 호스팅으로 아나콘다와 파이썬, 주피터 노트북 실행하기.

서버 호스팅으로 아나콘다와 파이썬, 주피터 노트북 실행하기.

대전에서 대학원 수업을 듣기 시작하면서 아, 내가 5년만 젊었어도 지금부터라도 파이썬 공부를 시작할 텐데, 이런 소리를 했었는데 이것저것 하다 보니 결국 날림으로나마 파이썬에 손을 대게 됐습니다. 파이참도 써보고 주피터 노트북도 써봤지만 결국 시간 걸리는 작업은 AWS 호스팅에 원격으로 올려놓고 하는 게 편하군요. 아마존 AWS 호스팅을 아신다면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몇 차례 삽질 끝에 셋팅할 때마다 찾아보기 힘들어서 기록 용도로 남겨 둡니다. 아나콘다 설치....

해서는 안 되는 질문은 없다.

해서는 안 되는 질문은 없다.

(월간 신문과방송에서 뭔가 제일 쓰기 어렵고 아무도 쓰고 싶어하지 않는 복잡한 주제를 저에게 던진다는 느낌이 듭니다만 이번달에는 이런 주제로 썼습니다. 기자들이 자기 할 일만 잘 해도 조금 더 좋은 세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월간 신문과방송 2020년 9월호 기고입니다.) 사회부 기자 시절 자살 사건이 발생해서 장례식장을 찾을 때가 있었다. 일단 들어가서 넙죽 절부터 하고 “그런데 이유가 뭔가요?”하고 물어봤다간 욕 들어먹고 쫓겨나기 십상이다. 하다보니 좀 더 기술적으로...

“들어오라 하세요.” 윤영찬 논란에서 이야기해야 할 것들.

“들어오라 하세요.” 윤영찬 논란에서 이야기해야 할 것들.

이번 주 내내 뜨거웠던 뉴스죠.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카톡 지시로 불씨가 붙은 포털 사이트의 뉴스 배치 항의, 논란이 커지자, 윤영찬 의원이 사과의 뜻을 밝혔습니다만, 이로 인해 포털 사이트 뉴스의 공정성 문제가 다시 불거졌습니다. 이 포털 뉴스의 메인에 어떤 뉴스가 걸리느냐, 하는 이 문제... AI가 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공정하게 관리하고 있다, 각 기업들도 밝혔습니다만 그렇다면 그 공정하다는 AI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는 건가? AI가 관리하면 100% 공정하다고...

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Join

Subscribe For Updates.

이정환닷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Top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