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의 소셜 미디어 활용 원칙 : BBC의 경우.

| No TrackBacks . (mobile)

소셜 미디어도 미디어의 확장이고 기자 개인의 독립된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고 그런 브랜드가 그가 소속한 미디어의 외연을 이룬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BBC가 만든 소셜 미디어 가이드라인을 간단히 발췌 번역해 봤습니다. 더 구체적인 게 있는지 모르겠는데 이것만으로도 큰 방향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언론인은 공인인가? 적어도 공적인 메시지를 갖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가 빠른 속도로 팽창하면서 사적 공간이면서 동시에 미디어로서의 강력한 전파력을 갖게 됐습니다. 더이상 사적이지 않게 된 거죠. 기자 개인의 의견이라도 각각의 기자들이 한 언론사의 입장을 대표하는 것처럼 비춰지거나 그런 오해를 감수해야 하는 게 현실이고요. 기자들의 숙명이기도 합니다.


기자들은 사적으로 의견을 밝힐 수 없나? 당연히 밝힐 수 있지만 사적 의견이라는 걸 전제해야 하고 어떤 경우든 그게 회사의 브랜드와 연결해서 소비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겠죠. 아예 회사 브랜드를 감추고 사적으로 운영하거나 철저하게 사무적으로 회사 업무 관련해서만 쓰거나 할 수도 있겠지만 어떤 경우든 회사의 브랜드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는 게 명시적으로나 암묵적으로 합의된 원칙입니다.


소셜 미디어도 미디어의 확장이고 기자 개인의 독립된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고 그런 브랜드가 그가 소속한 미디어의 외연을 이룬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다음은 BBC가 만든 소셜 미디어 가이드라인을 간단히 발췌 번역해 봤습니다. 더 구체적인 게 있는지 모르겠는데 이것만으로도 큰 방향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downloads.bbc.co.uk/aboutthebbc/insidethebbc/howwework/policiesandguidelines/pdf/bbc_code_of_conduct_mar13_2017.pdf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뉴스와 엔터테인먼트, 공개 토론을 위해 소셜 미디어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공영 방송사로서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화에 참여해서 사람들이 우리 콘텐츠를 더 잘 찾고 많이 발견하고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해야합니다. 동시에 소셜 미디어는 매우 민감한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거나 공유하는 것이 우리의 가치와 편집 원칙에 부합하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활용 원칙에 대해.
- 우리는 소셜 미디어 활용과 관련, 어떤 것들이 되고 어떤 것들이 되지 않는지에 대한 명확한 원칙을 만들고 BBC의 모든 사람들과 공유할 것입니다. 이러한 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도 필요합니다.

BBC 계정을 운영하거나 관리하는 경우.
- 개인적인 견해를 표현하기 위해 BBC 페이지나 계정을 이용해서는 안 됩니다.
- BBC의 명성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어떤 것도 말하거나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
- 좋아요를 누르거나 리트윗을 하기 전에 이게 BBC가 의견을 표명하는 것처럼 보이는 건 아닌지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특히 그것이 정치나 종교에 관한 것이라면).
- 새로운 소셜 미디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인터랙티브 에디터나 데스크, 관련 마케팅 담당자와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소셜 미디어 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
- BBC에서 일한다고 밝힐 수 있습니다. BBC와 당신의 일에 관해 공개적으로 토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BBC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 개인적인 견해라는 걸 분명히 해야 합니다. -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하더라도 보는 사람들은 당신이 BBC를 대표하고 있다고 생각할 거라는 사실을 주지해야 합니다.
- 기밀 또는 BBC의 상업적인 정보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No TrackBacks

TrackBack URL: http://www.leejeonghwan.com/media/mt-tb.cgi/2441

Contact

all@leejeonghwan.com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이정환 published on May 17, 2017 11:22 AM.

독자 행동주의와 언론 개혁.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

Recent Entries

This blog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License.

Information

Powered by Movable Type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