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아니면 독자 모으기 어렵다?

| 2 Comments | 3 TrackBacks . (mobile)

(지난 토요일 태터앤미디어 주최로 열린 블로그 네트워크 포럼에서 나왔던 이야기 일부입니다. 파워 블로거라고 주목 받는 블로거들이 많지만 사실 포털 소속 블로거들 가운데 우리가 잘 모르는 엄청난 트래픽을 자랑하시는 분들도 많죠. 이 정도인 줄은 몰랐습니다.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고요. 상대적 박탈감이 들기도 하고요. 네이버 검색 결과의 72.3%가 네이버 내부로 유입된다는 사실도 놀랍습니다.)

야후코리아 정준 과장은 "대형 포털 사이트 중심의 네트워크 생태계가 블로고스피어의 다양성과 영향력 확대에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과장에 따르면 국내 블로그의 90.4%가 포털 사이트에 둥지를 틀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가 69.6%, 다음 블로그가 12.6%로 82.2%를 차지하고 싸이월드 블로그가 4.6%, 야후 블로그가 1.7%, 드림위즈와 파란 블로그가 각각 0.6% 정도다.

국내 블로그 10개 가운데 9개가 포털 블로그라는 이야기인데 그 이유가 뭘까. 일단 포털 블로그는 설치도 필요 없고 네트워크 비용이 들지 않는다. 간단히 클릭 몇 번이면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정 과장은 "포털 블로그의 장점은 엄청난 트래픽을 보장해 준다는데 있다"고 지적한다. 포털이라는 울타리 안에 들어가는 것만으로도 불특정 다수의 독자들을 확보하게 된다는 이야기다. 맨 바닥에서 시작하는 독립 블로그와는 애초에 출발선이 다른 셈이다.

이 같은 가정은 통계로도 충분히 확인된다. 코리안클릭 자료에 따르면 올해 2월 기준으로 네이버 블로그의 페이지뷰는 20억건에 이른다. 그런데 이 가운데 검색으로 유입되는 페이지뷰가 13억건, 첫 페이지의 오픈 캐스트에서 유입되는 페이지 뷰가 2억건 정도다. 전체 페이지뷰의 4분의 3 정도를 네이버가 만들어주고 있다는 이야기다. 만약 네이버를 떠난다면 4분의 3 정도를 포기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된다.

리퍼러 페이지뷰를 확인한 결과 네이버는 검색 결과의 28.7%만 외부로 내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72.3%는 네이버 내부의 지식IN이나 블로그, 카페, 뉴스 등으로 다시 유입되는 셈이다. 정 과장은 "이런 시스템에서 누가 네이버를 떠나려고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다른 포털 사이트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 결국 포털 블로그가 아니라면 자체적으로 독자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은 환경이라는 이야기다.

포털 블로그는 공짜인 대신 저작권에 제한을 받는다. 포털 사이트는 블로그의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활용하거나 광고를 게재할 수도 있고 심지어 필요할 경우 수정․편집까지 할 수 있다. 권리침해 신고가 들어올 경우 게시물 차단과 삭제 등 임시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 보기에 따라서는 굴욕적인 약관 조항들도 많지만 대부분 사용자들이 공짜라는 이유로, 엄청난 트래픽이 보장된다는 이유로 포털 블로그에 만족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포털 블로그가 아닌 독립 블로그들이 살아남을 방법을 없을까. 정 과장은 "검색이 잘 돼서 좋은 콘텐츠에 충분한 트래픽 유입이 돼야 하는데 네이버 등은 내부 콘텐츠를 띄우는데 관심이 더 많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때 인기를 끌었던 메타블로그 역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결국 해법은 "네이버 외부에 좋은 콘텐츠가 많아지거나 네이버가 마음을 바꿔먹고 트래픽을 외부로 더 많이 흘려보내기를 기대하는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3 TrackBacks

TrackBack URL: http://www.leejeonghwan.com/media/mt-tb.cgi/1713

죽어도 못보내 from Saltern of Knowledge on March 16, 2010 11:22 AM

네이버는 독보적인 자신들의 트래픽을 돌리는 기술이 뛰어납니다. '네이버 블로그 아니면 독자 모으기 어렵다?' 라는 글에 따르면 네이버 검색 결과의 72.3%를 내부로 다시 돌리고 있다는군요. 트래픽 loss가 30%가 채 안되는 수준이니 정말 놀라운 테크닉(?)인거죠. 이런 결과를 보고 좋게 말하면 선순환 구조의 트래픽 생태계를 이미 확립한 것이고, 나쁘게 얘기하면 견고한 양식장을 운영하고 있다 하겠습니다. 아주 극소수의 블로거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Read More

네이버 지식인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을 꼽아보라고 한다면, 나는 서슴없이 한국인의 극심한 '이타성'과 '수동성'이라고 답할 것이다. 이같은 나의 생각을 되는대로 끄적거려 보고자 한다. 국수주의에 환장한 일군의 한국인들은,, 어릴때 부터 경제적으로 선택받은 극소수의 아이들을 최적의 경쟁기계(사람들은 엘리트라 칭하더군..)로 사육시킨 결과로 세계 수학경시대회나 과학경시대회를 휩쓰는 성적표를 들이대며, 우리민족은 원래가 비상한 대가리라는둥 선천.. Read More

목차 : 정보 검색 (IR) 연구의 최신 동향 4가지 측면에서 바라본 정보 검색 (IR) 연구의 흐름 검색을 위한 문서 모델링 - 문서에서 유용한 속성 추출하기 질의어 분석 - 하나를 보고 열을 찾아라 랭킹 함수 (retrieval model) - 검색 엔진의 심장부 검색 결과 평가하기 - 평가 없이는 향상도 없다 검색 기술의 미래 - 검색 연구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이번 글의 주제는 질의어 분석입니다. 검색을 '문제 해결'에 비유한다면 질.. Read More

2 Comments

본문 중 이상한 내용이 있는데요. 저작권은 포탈내에서만 유효한게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경미한것이 사실이기는 하나, 얼마전 음원이나 카툰쪽 소송사례를 보더라도 해당 법인은 포털검색, 구글검색등 웹검색 상위의 모든 블로그들을 뒤져서 때려잡는것 같더군요.
내부적 제한을 좀 더 두는것은 아무래도 관리 인원이 많기 때문이겠죠. 실제로 구글에서 성인물에 대해 검색시 걸리는것은 대부분 포탈외 블로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블로그들이 합법적인 컨탠츠를 운영하고 있는것은 아니죠.

웹검색능력은 개인적으로는 내부 데이터를 크롤링하는 속도가 외부 데이터를 크롤링하는 속도보다 빠를수밖에 없는건 당연지사일테구요. 사실 내부데이터도 얼마나 잘 찾는지는 의문이지만.. 내외부를 떠나 국내의 컨탠츠 생산 비율을 따지면 네이버,다음,싸이월드가 90%이상을 차지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당연히 외부 블로그 검색이 떨어지는 것은 확률상으로 당연한거구요.

Contact

all@leejeonghwan.com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이정환 published on March 15, 2010 6:18 PM.

한번 날린 트윗은 주워담을 수 없다.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시대착오적 규제, 방통위의 굴욕 시리즈.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

Recent Entries

Recent Comments

  • 숲속얘기: 본문 중 이상한 내용이 있는데요. 저작권은 포탈내에서만 유효한게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read more
This blog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License.

Information

Powered by Movable Type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