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작문기사, "이럴 줄 알았으면 노조 가입 안 했을 텐데."

| 6 Comments | 2 TrackBacks . (mobile)

"이럴 줄 알았으면 민주노총에 가입하지 않았을 텐데…" 파산 선고를 받은 중소기업의 노조 지회장이 했다는 말이라는데 결국 사실 무근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기사를 내보낸 한국경제신문은 결국 정정보도를 내기로 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ASA 지회 길준용 지회장은 29일 한국경제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낸 정정보도와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이 신문 2면 중간 이상의 위치에 정정보도문을 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언론중재위의 조정합의문에 따르면 한국경제는 다음달 10일까지 2면에 광고를 제외한 보도면 세로 길이의 2분의 1 이상 위치에 정정보도문을 게재하되 제목의 활자체는 고딕으로 하고 본문 활자보다 크게 해야 한다.

문제가 된 기사는 이 신문이 4일 1면과 2면에 내보낸 "일터가 우선인데 노조 왜 만들었는지…"라는 제목의 기사다. 이 신문은 이 기사에서 길 지회장이 "고용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제야 깨달았다"면서 "이럴 줄 알았으면 민주노총에 가입하지 않았을 텐데"라고 말했다고 전하고 있다.

그러나 길 지회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이를 정면 반박했다. 길 지회장은 "민주노총에 가입한 것을 후회하느냐고 묻길래 그런 적 없다고 말했는데 기사에는 정반대로 나왔다"고 말했다. 길 지회장은 "하지도 않은 말을 한 것처럼 인용 보도하면서 마치 회사의 상태가 이 지경이 된 게 노조를 만들었기 때문이고 내가 이를 후회하는 것처럼 엉터리 기사를 내보내 수치와 분노를 느낀다"고 분개했다.

길 지회장은 "처음에 인터뷰를 수락했던 건 우리의 답답한 사정을 널리 알리고 대주주인 한국타이어에 사회적 책임을 묻기 위해서였는데 오히려 노조에 대한 반감만 불러일으키는 역효과가 났다"고 말했다. 길 지회장은 "기사에 인용된 내용은 대부분 기자 본인이 질문한 내용인데 이를 내가 말한 것처럼 바꿔놓아 나중에 기사 나온 걸 보고 깜짝 놀랐다"고 덧붙였다.

길 지회장은 "인터뷰에서 ASA의 지분 73.3%를 한국타이어가 갖고 있기 때문에 이 회사가 퇴직금과 고용을 책임져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했는데 이 말은 단 한 줄도 실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길 지회장은 또 "'대주주인 한국타이어가 지난해 11월 50억원을 증자했는데 이 돈이 대부분 관리직 퇴직금으로 사용돼서 우리도 한국타이어에 퇴직금을 요구하고 있다'고 했는데 기사에는 '부도 이후 대주주인 한국타이어가 긴급 수혈에 나섰지만 이미 때늦은 상태였다'로 180도 다른 의미로 기사가 나갔다"며 분개했다.

기사를 쓴 한국경제 조재길 기자는 이와 관련, "전화로 사전 취재를 했고 민주노총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이 든다는 말을 듣고 충남 금산까지 내려가 1시간 반 가까이 인터뷰를 하고 이를 녹취까지 했다"면서 "명색이 기자가 없는 말을 지어내서 썼겠느냐"고 반문했다. 조 기자는 "녹취록에도 나오지만 길 지회장은 '고용이 가장 중요하다는 걸 지금에서야 알았다'면서 '1년 전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분명히 말했다"고 전했다.

조 기자는 '이럴 줄 알았으면 민주노총에 가입하지 않았을 텐데'라는 말을 분명히 들었느냐는 질문에 "'지부 차원에서 노사협상이 타결되더라도 중앙에서 거부하면 총파업을 하더라도 따라가야 한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인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조 기자는 "길 지회장도 금속노조의 재정적 지원을 받는 입장인 것 같던데 중간에 끼어 곤란해 하는 것 같길래 정정보도를 내주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두 사람의 주장은 미묘하게 엇갈리지만 언론중재위 합의문에 따르면 "길 지회장은 노사협의과정에서 원만한 합의를 이뤄 회사와 근로자가 모두 사는 결과에 이르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을 뿐 회사가 파산에 이른 것이 노조 결성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라고 밝혀왔다"고 돼 있다. 한국경제는 합의문에서 "ASA가 파산한 경위와 과정을 취재해 노와 사가 모두 상생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하자는 공익적 취지애서 본 기사를 게재했지만 인터뷰 내용 중 직접 하지 않은 말을 인용 보도해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자동차 타이어 휠 생산업체인 ASA는 경영난에 시달리다 지난 4월부터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 7월 최종 파산 절차를 밟았다. ASA 노조원들은 모회사인 한국타이어를 상대로 체불임금 지급과 고용승계, 경영 정상화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 법원은 최근 한국타이어가 낸 조정신청을 받아들여 불법 집회 금지와 이를 위반할 경우 1인당 50만원씩 배상하라는 간접강제 명령을 내렸다.

2 TrackBacks

TrackBack URL: http://www.leejeonghwan.com/media/mt-tb.cgi/1202

피엡의 생각 from pfcolor's me2DAY on August 29, 2008 11:55 PM

엉터리 작문기사, '이럴 줄 알았으면 노조 가입 안 했을 텐데.' Read More

Rayna의 생각 from rayna's me2DAY on August 31, 2008 11:35 PM

명색이 '팩트'를 밝히고 보도한다는 언론사에서, 사주의 이익관계에 따라 특정 사실 만을 고의적으로 취사선택하여 부각시키거나 인터뷰이의 발언을 '논조에 맞춰' 새로이 창작해내는 경우가 한국에서는 심심찮게 벌어진다. 경제일간지라는 것들의 수준이 이렇다. Read More

Contact

all@leejeonghwan.com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이정환 published on August 29, 2008 7:07 PM.

이제 막 돈 벌려는 YTN, 왜 팔아치우려는 것일까.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버락 오바마는 과연 미국을 바꿀 수 있을까.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

Recent Entries

This blog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License.

Information

Powered by Movable Type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