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페이스북 공유 이벤트와 데이터 삽질 이야기.

Written by leejeonghwan

August 17, 2018

맥북에어 이벤트가 올해로 벌써 세 번째인데요. 2016년에는 유선방송 회사에서 일하시는 조정만님에게, 2017년에는 스타트업얼라이언스에서 인턴으로 계셨던 정휘준님에게 돌아갔습니다. 올해는 17일 자정까지 취합한 명단으로 20일 아침에 추첨을 할 텐데요.

안타깝게도 해마다 맥북에어 이벤트의 효과가 줄어들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북에어의 매력이 줄어든 걸 수도 있고 페이스북의 바이럴 효과가 줄어든 걸 수도 있지만 그래도 이 정도 광고 효과라면 충분한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도달률이 2016년에는 42만604명, 2017년는 28만4879명, 올해는 23만474명인데, 그래도 페이스북 광고 돌리는 것 보다는 나은 것 같습니다.

올해 이벤트에서는 8월1일 오후 5시10분 남소라님부터 8월17일 오후 9시42분 마석님까지 전체 공유로 이벤트에 참여하신 분이 모두 1151명입니다. (전체 공유를 하지 않으면 안타깝게도 집계가 안 됩니다.) 같은 시간에 여러차례 중복 공유를 하신 분은 1건만 반영했습니다.

참고로 2016년 추첨은 이렇게.
https://www.facebook.com/mediatodaynews/videos/1120023514738435

2017년 추첨은 이렇게 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mediatodaynews/videos/1584875361586579

 

사실 지금부터가 본문인데요. 페이스북 포스트를 공유한 사람들 명단을 어떻게 취합하느냐고 묻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이거 꽤나 복잡합니다. 달리 다른 대안이 있는 것도 아니고요.

결국은 노가다지만 삽질을 줄이기 위한 간단히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제가 취재 과정에서 지저분한 데이터를 정리할 때 흔히 쓰는 원시적인 방법입니다만, 사실 이 보다 직관적이고 빠른 방법은 찾지 못했습니다.

1. 일단 전체 공유글을 아래로 죽죽죽 끝까지 드래그 한 다음. (엑셀에서 웹 페이지 불러들이는 함수도 있습니다만 이런 무한 스크롤 페이지에서는 안 먹더라고요.)

 

2. 전체 선택해서 텍스트 카피.

3. 그리고 이걸 워드프로세서에 옮겨 놓고 규칙을 발견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돼 있습니다.

4. 보통은 이름 뒤에 “shared a post.”라는 문장이 따라오거나. “shared a link.”라는 문장이 따라올 때도 있고요.

5. 아무 것도 안 붙을 때도 있습니다. (공유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 듯.) 이 경우는 이름만 있고 바로 다음 줄에 날짜가 시작되죠.

6. 나머지 공유 글에 댓글이 붙어 있거나 페북 계정 주인의 이름이 있는 부분은 모두 불필요한 부분이죠. 이걸 다 날리고 실제로 공유 글의 계정 이름만 뽑아야 합니다.

7. 앞서 발견한 규칙, “shared a post.”나 “shared a link.”를 우리만 알아볼 수 있는 기호 =====로 바꿔놓습니다. 워드프로세서의 찾아 바꾸기 기능을 이용합니다.

8. 한 줄 밑에 날짜가 있는 것도 =====로 바꿔놓습니다. 이 경우는 “엔터+August”를 찾아서 =====로 바꾸면 됩니다. (엔터가 한글에서는 ^n, 워드에서는 ^p죠. 한글이 워드 보다 더 편리합니다. 워드의 경우는 한 줄이 어느 정도 이상 길어지면 감당을 못하는 듯)

9. 그럼 우리는 이제 =====가 들어간 줄만 뽑아내면 됩니다. 흔히 지저분한 데이터 정리할 때 쓰는 원시적인 방법인데요. 일단 공유 한 묶음과 묶음 사이에 줄 바꿈이 두 번, 그러니까 엔터가 두 번 들어가 있는 규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엔터 2번을 >>>로 바꿔놓고, 엔터 1번은 탭으로 바꿔놓습니다. 그러면 전체 데이터가 1줄의 데이터로 바뀌죠. 그 다음에 >>>를 다시 엔터 1번으로 바꿔놓습니다. 그러면 데이터가 각각 한 줄씩 깔끔하게 정리가 되죠.

10. 이걸 엑셀이나 스프레드시트에 옮기려면 >>>를 탭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한글에서는 ^t로 찾아바꾸기 하면 되겠죠. 그걸 전체 선택해서 엑셀에 붙여넣습니다. 그럼 이런 모양이 됩니다.

 

 

(이 캡춰 화면에서 보면 =====이 들어간 줄이 우리가 필요한 줄이고 =====가 없는 줄은 댓글이라든가 불필요한 부분입니다.)

11. 이걸 엑셀에 옮겨 붙이면 맨 앞에 계정 이름이 나오게 되죠. 우리는 여기서 =====가 들어가 있는 부분만 뽑아야 합니다.

 

 

12. 일단 첫째 컬럼 이외는 모두 쓸모없는 부분이니까 날려 버립니다.

13. 그리고 엑셀 함수를 한 번 써볼까요.
=if(isnumber(find(“=====”,A1)),A1,””)
첫쨋칸에 =====이 들어있으면 그걸 옮겨주고 아니면 빈칸으로 남겨놓으라는 명령어입니다.

14. 그러면 깔끔하게 =====이 들어있는 부분만 뽑아낼 수 있죠.

 

 

15. 다시 워드프로세서로 옮겨서 =====를 탭으로 바꿔주고 다시 전체 선택해서 엑셀에 붙여넣습니다. 그럼 깔끔하게 정리가 되죠. 빈칸만 없애주면 완성!

추첨 결과는 월요일 오후에 공개하겠습니다.

 

.

www.leejeonghwan.com
leejeonghwan.com audio
Voiced by Amazon Polly

Related Articles

Related

절벽에서 뛰어내리면서 비행기를 조립한다는 것.

절벽에서 뛰어내리면서 비행기를 조립한다는 것.

오늘 아침 주주총회를 끝으로 미디어오늘에서 제 역할은 끝났습니다. 오후에는 자유언론실천재단에서 “ChatGPT와 저널리즘의 책임”을 주제로 특강이 있는데 이게 제가 미디어오늘 대표로 나서는 마지막 대외 행사가 되겠네요. 끝나고 선배들 저녁 식사 대접을 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주부터 몇 가지 계획이 있는데요. 1. 4월부터 슬로우뉴스 대표를 맡기로 했습니다. 유한회사 슬로우뉴스를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제가 100% 지분을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기자들도 뽑고 콘텐츠도...

라즈베리 파이 오디오 만들기.

라즈베리 파이 오디오 만들기.

시간 날 때마다 만들었던 라즈베리파이 오디오. 드디어 완성. 사실 별 거 없는데 여기저기서 부품 조달하고 거기에 맞춰 도면 만드는 게 힘들었습니다. build log는 영어로. This is my new network audio system. All in one Integrated Amplifier. 1. Raspberry Pi 4B. 2. Hifiberry DAC+DSP. 3. 7 inch touch screen for raspberry pi. 4. Chromecast...

미디어오늘을 떠납니다.

미디어오늘을 떠납니다.

미디어오늘에 경력 기자로 입사해 편집국장으로 3년, 사장으로 6년을 지냈습니다. 다행히 월급날을 한 번도 밀리지 않았고요. 열심히 벌어서 금융 부채를 모두 정리했고 만성적인 자본잠식에서 벗어났습니다. 언론사 경영이라는 게 날마다 전쟁 같았지만 한 번도 원칙과 정도를 벗어나지 않았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속가능한 미디어오늘을 위한 성장 엔진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면 지난 15년이 헛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디어오늘 지면에 대해서는 자부심과 아쉬움이...

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Join

Subscribe For Updates.

이정환닷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

www.leejeonghw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