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MB 양배추 발언만 쏙 빼놓은 연합뉴스 번역 기사.

Written by leejeonghwan

October 6, 2010

(연합뉴스 노동조합이 내부 설문조사를 했는데 ‘연합뉴스 보도가 공정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65.9%가 ‘그렇지 않다’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공정하다’는 답변은 3.9%에 그쳤고요. 공무원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고민이 많은 모양입니다. 그런데도 이런 기사를 쓰는 걸 보면 아직 정신을 못 차린 것 같기도 하고요.)

우리나라의 김치 파동이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현지 시간으로 4일 우리나라의 배추값 폭등 소식을 전하면서 일부 음식점들이 그동안 공짜로 제공해 오던 김치를 돈을 받고 파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서울에서 김치찌개 전문점을 운영하는 장원찬씨는 이 신문과 인터뷰에서 “배추 값이 임대료 뛰는 것과 같다”면서 “손해를 보고 있지만 당장 가격을 올리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이 신문은 “지난 금요일에는 400포기의 배추를 훔치다가 3명이 체포된 사례도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 신문은 이명박 대통령이 배추 조달이 어렵다면 배추 대신에 양배추로 만든 김치를 먹겠다고 밝힌 에피소드도 소개했다. 이 신문은 “그러나 고추와 마늘 등 양념을 바르기에 적당한 길쭉한 배춧잎과 달리 양배추로 만든 김치는 김치의 대체재가 되기에 한참 부족해서 이를 따라하는 한국인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흥미로운 대목은 연합뉴스가 이 기사를 번역해 소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발언 부분만 쏙 빼놓았다는 사실이다. 연합뉴스는 뉴욕 특파원이 쓴 “WSJ, 한국 김치 대란 소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 기사 내용을 상세히 번역 인용했지만 정작 기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대통령의 양배추 김치 발언을 둘러싼 논쟁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도 없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 대통령의 발언 이후 몇몇 한국 언론 사이트는 양배추 가격도 많이 올라서 배추 가격과 거의 비슷하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비판했다”고 지적했지만 이런 내용도 고스란히 빠졌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한국 정부 관계자는 채소 가격 급등세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하면서도 “이 때문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도했다. 서울에서 라면가게를 운영하는 신현수씨는 이 신문과 인터뷰에서 “손님들이 배추 폭동을 걱정해 김치를 더 달라고 요구하지 않는다”면서 “그렇다고 손님들에게 김치를 조금만 먹으라고 말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

www.leejeonghwan.com

Related Articles

Related

절벽에서 뛰어내리면서 비행기를 조립한다는 것.

절벽에서 뛰어내리면서 비행기를 조립한다는 것.

오늘 아침 주주총회를 끝으로 미디어오늘에서 제 역할은 끝났습니다. 오후에는 자유언론실천재단에서 “ChatGPT와 저널리즘의 책임”을 주제로 특강이 있는데 이게 제가 미디어오늘 대표로 나서는 마지막 대외 행사가 되겠네요. 끝나고 선배들 저녁 식사 대접을 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주부터 몇 가지 계획이 있는데요. 1. 4월부터 슬로우뉴스 대표를 맡기로 했습니다. 유한회사 슬로우뉴스를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제가 100% 지분을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기자들도 뽑고 콘텐츠도...

라즈베리 파이 오디오 만들기.

라즈베리 파이 오디오 만들기.

시간 날 때마다 만들었던 라즈베리파이 오디오. 드디어 완성. 사실 별 거 없는데 여기저기서 부품 조달하고 거기에 맞춰 도면 만드는 게 힘들었습니다. build log는 영어로. This is my new network audio system. All in one Integrated Amplifier. 1. Raspberry Pi 4B. 2. Hifiberry DAC+DSP. 3. 7 inch touch screen for raspberry pi. 4. Chromecast...

미디어오늘을 떠납니다.

미디어오늘을 떠납니다.

미디어오늘에 경력 기자로 입사해 편집국장으로 3년, 사장으로 6년을 지냈습니다. 다행히 월급날을 한 번도 밀리지 않았고요. 열심히 벌어서 금융 부채를 모두 정리했고 만성적인 자본잠식에서 벗어났습니다. 언론사 경영이라는 게 날마다 전쟁 같았지만 한 번도 원칙과 정도를 벗어나지 않았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속가능한 미디어오늘을 위한 성장 엔진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면 지난 15년이 헛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디어오늘 지면에 대해서는 자부심과 아쉬움이...

더 나은 세상은 가능하다, 이정환닷컴!

Join

Subscribe For Updates.

이정환닷컴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

www.leejeonghwan.com